한빛미디어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image
한줄 서평

도대체 데이터 분석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하는 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볼 것!

학습 후기

저자 Github 에 제공된 노트북 파일을 따라가면서 읽기 좋은 책이었다. 필자는 파이썬을 주언어로 사용한 지 오래되어, 학부때 사용했던 R은 오랜만이었지만 분석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다.

image

특정 분야에서 모델링을 어떻게 시작해야하고 어떤 값 혹은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 방향성을 잡아야할 지 가이드가 되는 알찬 내용의 책이었다.

특히 어떠한 경우에 변수를 승법적으로 변하도록 모델링을 해야하는 지, 변수 선택 방법론의 장단점과 같은 기초적인 모델링 지식부터, 모델 파라미터에 대한 불확실성을 어떻게 핸들링해야하는 지와 같은 중급자에게 요하는 지식까지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 예제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도움이 되었다.

image

브랜드별 가격 탄력성을 통해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해 광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예시와 같이 분석 결과를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방향성과 분석 결과 해석에 있어 주의해야할 점과 같은 실무자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 금융 분석 프로젝트를 자유주제로 진행하게 된 시점에 중급자 수준의 좋은 가이드를 제공받아 만족스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