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Data Analyst (데이터 분석가) 직무 면접 후기 - 스타트업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가 직무 면접 후 러닝을 정리하기 위한 글입니다.

데이터 분석가 직무 목표로 준비중인데, 감사하게도 두 곳의 스타트업에서 인터뷰 기회를 주셨다. 결론적으로 한 곳은 합격했고 다른 한 곳은 불합격을 했다.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면접을 봤기 때문에 부족함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이 경험을 기반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겠다.

인터뷰 질문

한 곳은 프로덕트팀 소속 데이터 분석가, 나머지 한 곳은 데이터팀 소속 데이터 분석가 면접이었다.
( 0,4,5,8은 두 면접에서 공통적으로 받았던 질문이다. )

  1. 자기소개 & 지원동기
  2. 통계학과를 전공했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분석
  3. 입사 후 분석해보고 싶은 것
  4. A, B, C 라는 데이터가 존재한다, 어떤 분석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은지?
  5.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내용 관련 꼬리 질문
    • 여러가지 프로젝트 중 소개하고 싶은 걸로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셨다.
    • 꼬리의 꼬리를 무는, 아주 자세한 내용까지 설명
  6. 그래서 이 프로젝트의 결과가 비즈니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은 지? 성과 측정은?
  7. 이전 경력 관련 질문 & 퇴사 이유
  8. 스킬셋(SQL, Tableau) 수준 확인
  9. 회사에 궁금한 점 역질문

러닝 및 후기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내용만 담을 것

데이터 팀이 체계적으로 자리잡은 단계인 스타트업은 제너럴리스트보다 스페셜리스트를 원하는 것 같았고, 프로젝트 내용을 정말 상세하게 질문하셨다. 개념을 잘 알고 있는 지 확인하시고, 왜 이렇게 했는 지 설명해달라고 하셨다.

꼬리 질문 연습으로 내가 진짜 알고 있는가? 를 테스트하면서 준비해야한다. 방법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를 갖췄는 지 체크하셨다.

입사 후 해보고 싶은 분석 :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는 아이디어

기존의 제품 개선보다는 신선한,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는 아이디어 로 준비해야한다. 다소 급하게 보게된 면접이기도 해서, 이 부분이 자신이 없었는데 그게 그대로 전달되었고,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회사에 대한 관심이 적어보인다는 피드백도 있었다.

결국 경험이다

분위기상 탈락이 느껴져서(?ㅎㅎ)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피드백을 주실 수 있냐고 조심스럽게 여쭤봤는데, 흔쾌히 말씀해주셨고, 결론적으로는 앞으로 준비 방향성도 세울 수 있어서 너무 감사했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는 방법으로는 인터뷰 경험이 최고인 것 같다. 면접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더 도전하자.